조림학실험실은 산림조성에 필수적인 묘목의 증식, 무육 및 경관조성과 관련된 학문을 연구하는 곳입니다.
과거50년 전과 비교하면 우리나라 산림의 임목 축적은10배 이상 증가되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조림성공 국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그 동안 축적된 산림육성 기술을 익히고 발전시켜, 산림의 가치와 소득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과제로는“진천군 경제림 육성단지 관리계획”, “참나무류 보육ㆍ갱신 시범림 종합관리계획 수립”, “순천시 상사호 경관계획”, “백두대간 테라피단지 운영계획”, “임산물(수액)의 기능성물질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상품화”, “성불산 치유의 숲 조성계획” 등이 있습니다.
본 실험실을 거쳐 간 졸업생들은 산림과학기술연구소, 기술사사무소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직 및 산림조합에 진출하여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몽골, 방글라데시아 등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유학생들도 조림학 실험실에서 산림육성에 대한 선진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거나, 학위취득 후 귀국하였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산림현황에 대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척박한 산림토양에서의 산림육성방법과 치유의 숲 관리방법 및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산림의 기능별 숲 관리 방법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를 계속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