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공학연구실은 산림측량및GIS, 산림수문, 산림토목, 사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황폐지를 복구하여 산림지역의 녹화를 이루는 사방사업 과정에 필요한 일련의 부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산림측량학 및GIS :
산림경계의 확정, 산림면적의 측정, 임도, 사방공사의 계획, 기타 조사연구 상 필요한 자료 등을 얻기 위한 측량기술의 체득을 목적으로 한다. 원격탐사는 유용한 산림관리 수단; 생태적으로 안정된 산림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이를 근거로 한 의사 결정 필요하며 시공간 자료의 확보 기술입니다.
산림수문 :
산림과 물의 각 순환과정에서 일어나는 제반 현상 및 그 관계를 이해하여 물자원의 효율적인 개발 및 관리의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대기, 토양, 수질에 미치는 산림의 영향; 산림영향의 기작; 동식물은 호흡하면서 대기 중에 이산화 탄소를 방출; 광합성작용에 의한 이산화탄소 고정과 산소 방출; 근계에 의한 토양의 긴박작용; 산림의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합니다. 산림유역의 수문순환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식생에 의한 강우차단, 증발 및 증산, 토양중의 수분이동, 지표유출 및 지하수유출 등에 대하여 이론적 고찰을 시도한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유역관리기법, 수변수문학 및 산지수문학 등의 분야에 대하여 학습한다. 산림수문모델, 산림유역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산림유역 모델링의 역할과 기능, 산림유역 모델링의 종류와 적용 사례, 매개변수의 선정 등에 대하여 모의적으로 다룬다.
사방 :
사방사업은 물의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황폐임야를 합리적으로 복구하기 위하여 그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사용재료,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지식과 각종 재해의 예방과 복구에 관한 토목적 조림적 방법을 습득시키며 자연환경의 개선 보전에 기여 할 수 있도록 한다. 산지재해는 강우나 지진 등 자연현상에 의해 발생하는 산사태, 토석류 유동, 댐이나 제방의 붕괴 등을 의미한다. 산지재해의 발생 기작에 대하여 학습하며 피해를 저감시키는 방안을 강구합니다. 또한, 재해위험성이나 취약성을 저감하기 위한 재해 저감 기법이나 리스크의 분석이나 평가기법 등을 다룬다.